2009년 1월 19일 월요일

곡률 연속성을 성립시키는 방법




Rhino에서 대칭인 개체를 모델링할 때 매끄럽게 연결시키는 방법을 소개합니다.

동영상에 소개된 과정 설명-------------------



Rhino 에서 개체를 모델링할 때 연습해두어야 할 사항은, 미러 또는 회전(revolve) 실행했을 때 커브의 점이 직선을 이루도록 하는 것입니다.
몇 개의 점을 그려 설명하겠습니다.
네 개의 점을 그려 한 커브를 그린 후 끝점을 기준으로 미러 실행합니다.
미러 실행한 커브를 복사하여 두 개의 복사본을 만듭니다.

제어점을 켭니다.
첫 번째 커브에서 미러 실행으로 연결된 부분을 확대합니다. 이 부분은 위치 연속성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. 끝점만이 서로 닿아 있습니다.

두 번째 커브에서 양쪽에서 모두 첫 번째 점을 선택하여 마우스로 끌어 화면에서처럼 끝점과 직선이 되도록 합니다. 이렇게 하면 접선 연속성으로 두 커브가 연결되게 됩니다 .

세 번째 커브에서는 두 번째 커브에서와 마찬가지로 첫 번째 점을 끝점과 일직선이 되도록 마우스로 끌어 접선 연속성을 확보한 후, 두 번째 점을 끌어 끝점과 일직선이 되도록 합니다. 이제 곡률 연속성이 성립되었습니다.

이 세 개의 커브를 통해 알아본 연속성은 이 커브로 만들어지는 어떤 서페이스에서도 성립됩니다.
이제 세 개의 커브를 모두 선택하고 Extrude (돌출) 을 실행합니다 .
분석 메뉴를 통해 이 세 서페이스의 곡률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. 얼룩말 줄무늬 분석 (Zebra) 으로 확인해 봅시다.

위치 연속성을 가진 첫 번째 서페이스에서는 끝점에서 무늬가 꺾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두 번째에서는 접선 연속성으로 인해 매끄럽게 블렌드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세 번째에서는 거기에서 한 단계 발전한 곡률 연속성을 나타냅니다.

개체를 대칭으로 모델링하거나 미러 평면을 사용할 때에는 접선 또는 곡률 연속성을 갖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


작성자: Brian James

댓글 없음: